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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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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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단 소개 (Introducation) 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소개해드립니다.

운영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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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운영규정
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운영규정을 다음과 같이 제정한다.

제1장 총칙

제1조(설립 근거)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하 “지원단”)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제22조, 및 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설립한다.

제2조(목적) 지원단은 부산시민의 건강 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정책발전과 공공보건의료 사업의 지원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3조(소재지) 지원단은 부산광역시 공공의료기관에 둔다

제4조(사업) 지원단은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 1부산시민 건강 향상을 위한 공공보건의료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2시민건강과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
  • 3부산광역시 및 보건소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 지원
  • 4부산광역시 건강도시기본계획 수립 지원
  • 5공공보건의료계획의 수립·시행에 대한 지원
  • 6감염병에 대한 의료기관간 협력체계 구축 지원
  • 7공공보건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교육훈련
  • 8부산시민 건강수준과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통계 생산 및 모니터링
  • 9공공보건의료기관 경영 및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한 기술 지원
  • 10그 밖에 시민건강증진 및 공공보건의료와 관련하여 부산광역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2장 단장 및 조직

제5조(단장 및 부단장)
① 단장은 지원단을 대표하며, 업무 전반을 책임지고 관장한다.
② 단장은 위탁운영기관에서 공모 후, 위탁운영기관장의 요청으로 시장이 임명한다.
③ 단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으며 상근 또는 비상근으로 근무할 수 있다.
④ 단장은 필요에 따라 부단장을 임명할 수 있으며, 부단장은 지원단 운영 및 위탁기관의 협력사항을 지원한다.


제6조(기구)
①지원단의 기구표는 “별표 1”과 같다.


제7조(직원)
①지원단 직원은 책임연구원, 주임연구원, 연구원, 연구 보조원, 행정요원으로 구분한다.
② 행정요원은 지원단 운영에 필요한 서무, 회계 등 행정 사무를 담당한다.
③ 위 1항에서 규정한 직원 외에 겸직 연구원을 둘 수 있으며, 이에 필요한 비용 지원을 할 수 있다.


제3장 운영위원회

제8조(운영위원회 구성)
① 지원단에는 심의․의결 기구로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는 위원장(단장),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운영위원회의 간사는 단장이 임명하는 자로 한다.


제9조 (운영위원회 위원)
① 운영위원회는 위원장(단장)을 포함하여 10명의 위원을 둔다
② 위원장은 지원단장으로 한다.
③ 위원장 및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10조 (운영위원회 위원의 선임방법)
①위원은 임기만료 1개월 전에 위원장이 시와 협의하여 선임한다.
②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 1부산광역시 업무담당과장 (당연직)
  • 2부산광역시 의회 추천 1인
  • 3보건소장 1인
  • 4공공보건의료에 전문적 식견을 갖춘 전문가 4인
  • 5시민사회단체 추천 1인


제11조 (운영위원회 심의․의결사항)
①지원단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 1지원단의 사업계획 및 예산 심의에 관한 사항
  • 2지원단의 사업실적 및 결산 승인에 관한 사항
  • 3지원단 운영규정의 제정과 개정에 관한 사항
  • 4지원단 조직과 기구에 관한 사항
  • 5지원단 소속 연구원 및 직원의 계약 및 해지에 관한 사항
  • 6기타 지원단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


제12조(운영위원회의 소집)
① 운영위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며, 위원장이 소집한다.
② 정기회의는 상․하반기로 나누어 연 2회 소집한다.
③ 임시회의는 위원장이 필요 하다고 인정할 때, 재적 위원 3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소집한다.
④ 운영위원회의 소집은 회의 개최 7일 전까지 그 안건을 명시하여 각 위원들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임시회의인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⑤ 운영위원회 개최에 따른 회의 참석수당은 지원단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급할 수 있다.


제13조(의결 정족수 등)
① 운영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지원단 운영규정의 제정과 개정에 관한 사항은 재적 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운영위원회의 의결권은 위임할 수 없다.


제4장 정책자문단

제14조(설치 및 운영)
① 단장은 제2조의 목적 및 제4조의 사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5명에서 10명의 정책자문단을 둘 수 있다.
② 정책자문단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지원단 내규로 정한다.


제5장 임 용

제15조(임명)
① 직원은 “별표 2”에서 정한 자격기준 이상인 자로 단장이 임명한다.
② 직원의 계약기간은 당해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기간으로 하되, 계약기간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연장할 수 있다.


제16조(임용심사)
① 직원의 임용을 위하여 필요시 임용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② 임용심사위원회 위원장은 단장이 하고, 위원장이 지명하는 3인 이상 5인 이내의 외부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여 구성한다.
③ 임용심사와 관련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내규로 정한다.


제17조(계약해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직원에 대하여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다만, 제1호, 제2호, 제3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을 때에는 계약을 해지하여야 한다.
  • 1신체․정신상의 이상으로 계약기간 내에 계약사업을 수행하기 곤란한 때
  • 2연구과제나 직무를 존속시킬 필요성이 소멸한 때
  • 3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격의 효력이 상실되거나 면허가 취소되어 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된 때
  • 4업무를 태만히 하거나 업무수행 능력이 부족한 때
  • 5형사사건으로 기소된 때. 다만, 약식 명령이 청구된 경우는 제외한다.
  • 6기타 계약상의 해지조건에 해당될 때


제18조(성과평가) 단장은 채용된 직원의 근무상황과 업무수행 평가를 정기 또는 수시로 평가하여 계약기간 연장 또는 해지 등에 반영할 수 있으며, 평가방법 및 반영 정도는 단장이 별도로 정한다.

제19조(교육훈련) 단장은 예산의 범위 안에서 직원의 교육훈련을 실시할 수 있다.

제6장 보 수

제20조(보수)
① 비상근 단장과 겸직 연구원은 주5일을 기준으로 계약조건의 근무일수에 비례하여 보수를 지급한다.
② 상근 직원의 보수는 연봉계약에 의한다.
③ 연봉월액이라 함은 연봉을 12로 나눈 금액을 말하고 연봉일액이라 함은 연봉을 365로 나눈 금액을 말한다.
④ 보수 책정에 관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내규로 정할 수 있다.


제21조(연봉계약)직원의 연봉계약은 단장과 체결하고 연봉액이 결정된 날로부터 1월 이내에 서명한다.

제22조(연봉책정)
①직원의 연봉액은“별표 3”에서 정한 연봉 범위내로 하되 기본연봉과 부가급여로 구성하며 예산의 범위내에서 해당 직무의 종류, 전문성 또는 책임정도에 따라 연봉수준을 정한다.


제23조(연봉의 조정)
①직원의 연봉은 연봉계약 종료일을 기준으로 업무성과 등에 대한 평가에 따라 다음 년도 연봉을 조정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평가방법 등 연봉조정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내규로 정할 수 있다.


제24조(연봉의 지급)
①연봉은 12등분하여 매월 지급한다.
②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연봉계약 종료일 이후에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계약이 체결되기 전까지의 보수는 조정 전 연봉을 기준으로 지급하고, 조정 전 연봉과 조정 후 연봉과의 차액은 연봉계약이 체결된 후 소급하여 정산한다.


제25조(연봉 등의 계산)연봉은 다른 법령 등에서 특별히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신규임용, 승진, 강등, 기타 임용에 있어서 임용일을 기준으로 연봉일액으로 계산하여 지급한다.

제26조(실비지급 등)보수 이외에 직무수행에 필요한 경비와 운영위원회, 정책자문단 등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실비로 지급하며 지급기준은 지원단 내규로 정한다.

제27조(퇴직금)직원이 퇴직할 때에는 근로기준법에 의한 퇴직금을 지급하여야 하며, 단장은 매년 산정된 퇴직충당금 전액을 적립하여야 한다.

제7장 사업계획, 예산 및 회계

제28조(사업계획 및 예산)지원단의 예산은 보조금, 연구지원금, 수탁연구비 등으로 충당하며, 단장은 매 사업년도 개시 전까지 사업계획서 및 예산서를 작성하고 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9조(결산)단장은 매 사업년도의 세입․세출 결산서를 작성하여 다음 연도 2월말까지 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시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30조(회계)지원단의 회계절차 등에 관한 사항은 조례를 따르며 기타 따로 정하지 않은 사항은 회계규정을 준용한다.

제8장 보 칙

제31조(다른 규정의 준용)이 규정에 따로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부산광역시 민간위탁 기본 조례를 준용한다.

부 칙 <2015. . 규정 제 호>

제1조(시행일)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이 규정 공포 이전에 시행된 사항은 이 규정에 의해 처리된 것으로 본다.

[별표1]기구표

조직도 이미지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

운영위원회

정책자문위원회

부단장

기획운영팀

공공의료팀

시민건강팀

[별표2]임용자격기준

직위, 자격기준, 전공의 정보를 제공하는 [별표3]임용자격기준 표 입니다.
직위 자격기준 전공
단장
  • 전문의 자격 취득 후 10년이 경과한 자료 공공보건의료기관 종사 경력이 5년 이상인 자
  • 또는 박사 학위 소지자로 공공보건의료기관장으로서의 경력이 5년 이상인 자
  • 또는 박사 학위 소지자로 보건 및 의료 관련 대학에 재직 중인 부교수 이상인 자
  • 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의학, 약학, 간호학, 보건학, 경제학, 경영학, 행정학, 사회복지학, 사회학
책임연구원
  • 해당 전공분야 박사 학위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자
  • 또는 해당 전공분야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6년 이상의 연구경력이 있는 자
  • 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의학, 약학, 보건학, 간호학, 법학, 경제학, 경영학, 행정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통계학, 회계학, 보건관련, 계열 전공 등
주임연구원
  • 의사면허 취득 후 관련분야 1년 이상의 연구 경력이 있는자
  • 또는 해당 전공 분야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연구 경력이 있는 자
  • 또는 해당 분야 학사 학위자로 연구원으로 6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자
  • 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연구원
  • 해당 전공분야 석사 학위를 취득 한 자
  • 또는 해당 분야 학사 학위다로 연구원으로 3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자
  • 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연구보조원
  • 해당 전공 분야 학사 학위자 이상
  • 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행정요원
  • 학사 학위자 이상으로 행정적 업무 능력이나 자질이 있는 자
제한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