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밝고 건강한 부산시민을 위해 언제나 함께 나아갑니다.

지표 소개

- 사망통계는 지역의 사망원인 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보건, 의료분야에서 매우 귀중한 자료입니다. 부산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에서는 소지역(읍면동) 단위의 사망통계 분석을 통해 보다 상세한 현황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 통계청(KOSIS)에서 제공받은 부산의 2010-2014년 사망원인자료를 이용하여 전체 사망,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고의적자해, 호흡기계통의 질환에 대한 표준화사망비를 산출하였습니다.

- 간접표준화법에 의해 산출되는 표준화사망비는 전국 평균을 100으로 봤을 때 상대적 사망 비율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표준화사망비가 120이라면, 평균보다 20% 사망률이 더 높다는 의미입니다.

표준화사망비 = {인구집단 내 총 관찰 사망수} / {인구집단 내 총 기대 사망수}

- 표준화사망비 지표는 지도 기반의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사망원인별 또는 구군 단위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지표 기준

- 분석기간에 해당하는 전국 인구를 표준인구로 하여 연령 표준화를 적용하였으며,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TATA로 수행되었습니다.
- 각 사망원인에 대한 구분은 다음의 질병코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망원인, 질병코드(ICD 10)의 정보를 제공하는 지표기준 표 입니다.
사망원인 질병코드(ICD 10)
전체사망 All
C00-C97
심장질환 I20-I51
뇌혈관질환 I60-I69
고의적자해 X60-X84
호흡기계통 J00-J98


지표 이용 시 주의사항

- 사망원인별 표준화사망비는 읍면동 단위 분석을 위해 5년(2010-2014년) 간 자료를 결합하여 산출이 되었습니다. 자료의 활용 전 생성년도 기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행정구역 변화를 고려하여, 2014년(끝년도) 읍면동을 기준으로 지표가 산출되었습니다.

- 표준화사망비 원자료는 부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통계자료의 결과 값은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객관적 자료에 기초하여 생성된 자료이며, 자료 활용 전 출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